▲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4일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이 미국의 중간선거인 11월6일이전에 성사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는 7일 방북하면서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전날 청와대 자체 분석과는 배치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은 지금 선거를 앞두고 있는 중요한 시점이다.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에 따라 미국 대통령의 (선거) 일정이 변경되는 문제가 얽혀 있어 (시점을 정하는 것이) 쉬운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청와대 다른 핵심 관계자는 전날 2차 북미정상회담 예상시점에 대해 "11월6일 중간선거를 넘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는데,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 앞당겨졌으니 중간선거이전이라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커진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전망한 바 있다.

이처럼 하루를 사이에 두고 청와대가 상반된 전망을 제시한 것은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이전에 기대치가 높아진 상황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고, 자체적으로 수위조절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미국 중간선거 전에 2차 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관측은 현실을 반영한 것인가, 단순 기대였는가'라는 질문에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일정이 빨라졌기 때문에 그런 관측도 일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예를 들어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가 미국 밖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3~4일정도 일정을 빼야하는데, 미국의 선거 현실을 감안하면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미국이 아닌 다른 지역의 경우는 미국 입장에서는 (결정을 하기에) 쉽지 않다고 할 수 있어 쉬운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라며 "날짜와 장소를 정하는 과정들이 그렇게 단순하지는 않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만일 미국에서 북미 정상회담을 한다면 상대적으로 결정이 쉬운 것인가'라는 질문에 "미국에서 한다면 당일치기로 만날 수는 있겠지만 여러 가지 상황들을 보면 중간선거이전에 만남이 이뤄진다는 것이 완전히 낙관적인 상황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장소로 판문점 등도 다시 추진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모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