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폼페이오 방북 결과 고유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면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만나 폼페이오 장관의 4차 방북에 대한 결과를 공유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방북 결과가 대체로 성공적이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미 모두에게 아주 중요한 날"이라고 평가했고,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 또 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자평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4차 방북으로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졌던 북미 비핵화 대화가 동력을 새로 얻은 것만으로도 큰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히 북미가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2차 미북정상회담을 개최키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과 곧있을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되돌아 갈 수 없는 결정적인 진전을 만드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숨기지 않았다.

폼페이오 장관은 "오늘 북한 방문이 상당히 좋았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면서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오늘 또 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미가 실무협상단을 구성해 빠른 시일내에 북한의 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정상회담 일정 등에 대해 협의를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영찬 수석비서관은 "폼페이오 장관은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개최키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면서 "북미 양측은 2차 정상회담의 구체적 시기와 장소를 결정하기 위한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