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대통령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전적으로 준수하는 명확한 기저 위에 대화를 구축할 때 우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취약해지지 않고 우리가 원하는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오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거행된 문재인 대통령의 국빈만찬 만찬사를 통해 "1년여전 한반도의 하늘에 먹구름이 드리웠을 때 프랑스는 유엔 회의장에서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촉진을 위해 제재 완화와 같은 프랑스의 역할이 요구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완곡한 요청을 거절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철저하게 준수할 때만이 대화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크롱 대통령은 "그런 정신으로 저희는 남북대화의 재개와 북미간 교류를 지지해 왔다"며 북한의 전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저희에게 주어진 모든 역할을 수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어 "이제 국제 평화와 안보의 문제로서 일관성과 한결같은 자세, 결속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프랑스가 문재인 대통령님의 의지가 될 것"이라며 제재완화보다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단일대오 유지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