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누구’ 서비스 만든다

‘누구 디벨로퍼스’ 웹사이트에서 직접 ‘누구 플레이’ 제작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T>

[위클리오늘=전상윤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기업과 개인 개발자 등 누구라도 AI '누구' 서비스를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웹 사이트 누구 디벨로퍼스를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3rd 파티가 직접 AI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는 '누구' 플레이 키트와 사용자 그룹 및 전용 디바이스를 관리할 수 있는 '누구' 비즈로 구성된다.

또 '누구'의 서비스는 플레이로 불리게 된다.

특히 '누구' 디벨로퍼스의 개발 툴은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으로 돼 있어, 마우스와 키보드 조작만으로 '누구' 플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SKT는 지난 6월부터 '누구' 오픈 플랫폼 베타 버전을 기반으로 편의점 CU·워커힐호텔 비스타 등과 협력을 통해 맞춤형 AI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번에 상용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누구' 디벨로퍼스를 이번 달 24일 일반에 공개한다.

아울러 SKT는 24일 개발자들과 기업들을 대상으로 '누구' 디벨로퍼스를 선보이는 '누구'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누구' 디벨로퍼스는 사용자의 발화부터 응답까지 전 과정을 처리하는 엔진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기술에 대한 개념적 이해만으로 서비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점이 특징이다.

개발자들은 '누구' 디벨로퍼스에서 회원 가입 후 플레이를 개발할 수 있으며, 유해 서비스·금칙어 포함 여부, 발화 테스트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쳐 배포·운영하게 된다.

'누구' 플레이는 프라이빗 플레이와 퍼블릭 플레이로 크게 나뉜다. 프라이빗플레이의 경우 기업 내부 직원이나 고객 등 특정 이용자(User)그룹 또는 전용 기기(디바이스)그룹을 대상으로 개별 개발, 배포가 가능하다

퍼블릭 플레이는 기존 '누구'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개발되는 서비스이다.

또 기업용 '누구' 플레이외에도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1인 개발자들도 다수 출현할 전망이다.

SKT는 이미 CU 편의점 등에 오픈 플랫폼 베타버전을 적용해 '누구'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편 SKT는 '누구' 플레이를 직접 개발하기 어려운 파트너들을 위해 다수의 전문 에이전시를 선정해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24일 '누구' 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함께 창업진흥원과 총상금 8400만 원 규모의 '누구' 플레이 개발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한다.

SKT 관계자는 “국내 AI 생태계 확산을 위해 '누구' 오픈 플랫폼을 개방했다”며 “앞으로도 SDK를 공개하고 개발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