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계장관회의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장용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4일 "경제 역동성 회복을 위한 혁신성장과 일자리를 위한 선제적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수출과 소비는 비교적 견조하지만 민간투자가 위축되고 고용은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근 고용·경제상황에 따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을 확정짓는다.

김동연 부총리는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시장의 기를 살리는 환경조성 정책에 방점을 찍었다고 소개했다.

우선 민간과 공공의 투자 확대로 시장과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동연 부총리는 "규제로 막힌 민간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풀어 빠른 시일내에 투자가 시작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그러면서 "15조원 규모의 정책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연내에 가동하겠다"며 "국토교통부와 산업부 등 부처별 성장 지원 사업을 전면 재설계하고 집중해 스마트산단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신시장 창출을 위한 규제개혁 의지도 내비쳤다. 김동연 부총리는 "건강관리 서비스 범위와 기준을 명확히 해 거동이 불편한 환자를 대상으로 의사와 의료인간 원격 복지를 확대하겠다"며 "신교통서비스 활성화와 숙박 공유범위 확대 등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시장 현장애로를 해소하겠다"며 "사회적 대화로 3개월의 탄력근로를 확대하고 시장과 긴밀히 소통하겠다"며 노동시장 애로사항 해소 의지도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11월6일부터 6개월간 유류세를 15% 인하해 서민과 자영업자 부담을 2조원 경감시키겠다"며 "계층별 지역별 맞춤형 지원도 하겠다"고 발표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또 "산업구조고도화는 최근 경제활력 저하, 미·중 마찰로 어려운 산업부문의 역동 회복을 위해 중요한 과제다. 신사업과 기존 사업을 모두 포괄해 연내까지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이번에는 현 단계에서 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담았다. 오는 12월에 미·중 마찰 심화 등 대내외 여건 변화를 면밀히 점검해 혁신성장 등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