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청와대는 24일 정부의 개성공단 기업인 방북 추진과 관련해 개성공단 재가동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대해 대북제재 완화 문제 해결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북제재 완화라는 것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개성공단의 재가동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르면 이달말께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어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과 관련해 "북미간 정상회담, 그와 관련한 여러 가지 제반사항이 현재 논의 중"이라며 "점차 합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다만 "현재 진행 중인 논의에 대해 정부가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의겸 대변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 추진과 관련해 '청와대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추진 차원에서 보는가, 아니면 남북 정상회담의 정례화 차원에서 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그렇게 분리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한 뒤 "큰 틀에서 분단 70주년의 적대와 분열을 종식시키는 관계 속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이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그 중에서 선결해야 할 과제, 당면한 현안으로 비핵화가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