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이영렬(60) 전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무죄가 최종 확정됐다.

대법원 2부(주심 김소영 대법관)는 25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영렬 전 서울중앙지검장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영렬 전 지검장은 지난해 4월21일 국정농단 특별수사본부 및 법무부 검찰국 간부들과 식사를 하면서 법무부 과장 2명에게 100만원이 들어있는 봉투를 격려금 명목으로 각각 지급하고, 1인당 9만5000원의 식사를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다.

법무부·대검찰청 합동감찰반 조사 결과, 당시 저녁 자리에는 이영렬 전 지검장을 포함해 특수본 수사에 참여했던 간부 7명과 안태근 전 법무부 검찰국장을 포함한 법무부 검찰국 간부 3명 등 모두 10명이 참석했다. 당시 이 자리는 이영렬 전 지검장이 지휘한 특수본 수사를 종료한 뒤 4일 뒤에 마련됐다.

1·2심은 청탁금지법상 상급 공직자가 위로나 격려 목적으로 하급 공직자에게 제공하는 금품은 금지하지 않는 예외규정을 근거로 모두 무죄를 선고했다.

청탁금지법 8조3항은 '공공기관이 소속 공직자나 파견 공직자 등에게 지급하거나 상급 공직자가 위로·격려·포상 등의 목적으로 하급 공직자 등에게 제공하는 금품' 등은 수수 금지 금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돼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