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국정감사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국정감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혜은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회장과 은행장에 특정인을 앉히기 위해 의사를 표현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에서 '정부가 우리은행의 인사·경영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약속이 유효하냐'는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정부가 어떤 의도를 갖고 의도된 사람을 회장이든 행장이든 경영진에 앉히기 위해 의사를 표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지주사 전환 인가를 앞두고 있다.

최종구 위원장은 '최근 금융당국이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과 관련해 회장 선임에 목소리를 내는 것 아니냐'는 질의에는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을 보장하겠다는 원칙과 입장에는 변함없다"며 "다만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이후에도 여전히 당국으로서는 국민재산인 공적자산의 회수가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어 "그(지주사 전환)로 인해 우리은행의 가치가 훼손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라며 "지주회사 전환과 밀접한 회장·행장 (선임) 문제는 어떻게 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언급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우리은행의 경영에 간섭하지 않겠다던 입장이 변한 것이냐'는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도 "우리은행의 자율적 경영을 존중한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다만 정부가 여전히 18.4%의 지분을 갖고 있는 주주이고 국민재산인 공적자금의 회수를 위해서는 기업 가치가 제대로 지켜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어 "주주로서의 책무, 그와 직결된 지배구조 문제는 우리가 의견을 갖고 있는 것이 타당하고 그 의견을 어떻게 전달하지는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지배구조 논의의 핵심은 우리금융지주 회장과 우리은행장의 겸직 여부다. 이와 관련해 우리은행은 이날 정기 이사회를 열어 지배구조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우리은행 지분 18.4%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당국은 이번 이사회를 통해 회장·행장 겸직 여부에 대한 금융당국의 의견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