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사법농단 비호할 것인지, 사법정의 바로세울 것인지 결단해야"

▲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에 사법농단 특별재판부 설치 협조를 거듭 촉구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비단 전직 대통령 구속만이 아니고 사법부 농단까지 많이 확인되고 있다. 특별재판부를 만들어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올 정도다. 어쩌다 이렇게까지 됐는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다행히 4당이 특별재판부를 설치하자고 합의해 이제 구성을 논의할 단계다. 한국당도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 말고, 사법부가 삼권분립을 제대로 역할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기 간곡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 역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구속은 사필귀정"이라며 "법원은 양승태 전 대볍원장, 차한성 전 대법관과의 공범관계를 인정했다. 사법농단 몸통이라고 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특별재판부 설치가 위헌이라는 한국당의 주장은 정치공세에 불과하다. 특별재판부는 대한변협, 각급 법원 판사회의에서 재판관을 추천하는 것이지, 국회가 추천권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그럼에도 한국당이 특별재판부 설치에 반대하는 것은 사법농단 세력을 비호하려는 의도로밖에 안 보인다. 오늘이라도 법사위를 열어 특별재판부 설치법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 사법농단을 비호할 것인지 사법정의를 바로세우는 데 협조할 것인지 한국당이 결단내리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김병준 한국당 비대위원장이 '국회가 판사까지 지명해야 하느냐'는 지적에 대해 "특별재판부와 관련된 법안에서 국회가 판사를 지명하는 내용은 전혀 없다"면서 "(김병준 위원장이)법안 내용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비판을 이어간다는 생각이 든다. 또 별도법원 설치가 위법이라는 주장도 기존법원에 설치하는 것이지 별도법원을 설치하자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