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한국은행 국정감사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이혜은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1월 금리인상이 확정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한국은행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금리인상 가능성과 관련된 의원들의 질의에 "실물경기 등을 감안해서 결정해야 하는 것이고 기정사실화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은 "부동산은 거래절벽 단계에 들어갔고 가계부채 대출규제는 강화된 시점에 거시지표가 나빠지는데 금융안정을 이유로 금리인상할 명분이 있느냐"며 "경제 성장세가 나빠지는 점을 감안해서 금리인상을 해야 할 시기는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주열 총재는 이에 "경기와 물가, 거시지표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라며 "여러가지 경계해야 할 점, 하방압력 요인이 커 보이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 것을 전부 같이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리인상시 한계기업이나 고용 등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리가 0.25%포인트씩 모두 1%포인트 오르면 한계기업이 7813곳으로 늘어나고 구조조정 위기에 처하는 노동자가 74만명으로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11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이러한 점을 어떻게 감안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주열 총재는 이에 "금리를 올리면 한계기업, 경제에 영향을 주고 고용에도 영향을 주지만 사실상 금리정책을 할 때 부문별로 따로 보고 대책을 마련할 수는 없다"며 "늘 유념하고 있고,  당국과 정부와 늘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