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국가정보원 국정감사

▲ 31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가정보원에서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가 진행된 가운데 여야간사인 김민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중간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31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의 이른바 '냉면' 발언에 대해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짚어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서훈 국정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국정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민기 의원은 이날 오후 국감 최종브리핑에서 리선권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서훈 원장은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분명히 짚어야할 문제다'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은재 의원은 "저는 (서훈 원장이) 강력 조치하겠다고 들었다"면서 곧 이어 "미스 커뮤니케이션이었다"고 정정했다.

내부적으로 북한에 항의 메시지를 전달하겠냐는 질문에 이은재 의원은 "서훈 원장이 '가만히 있어서는 안된다'라고 표현한 것은 사과를 받아야하는 것 아니냐로 추측된다"면서 "리선권의 포지션이 통일부 장관 격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국정원은 북한이 1년 예산 7조원 중 약 6000억원을 사치품으로 쓴다고 밝혔다. 서훈 원장은 "6000억원 정도가 우리가 말하는 '사치품'에 쓰인다. 사치품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가족들의 자동차, 모피, 술 등이다"라고 말했다.

서훈 원장은 이어 "이 자금은 통치자금이고, 통치자금을 담당하는 부서가 있다"면서 "자금은 당, 군부, 또는 정부의 외화벌이를 통해 나온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