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미국 정부가 대북제재 위반을 이유로 한국 은행들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을 추진하고 있다는 설에 대해 미 재무부가 "정기적 접촉"이라고 해명했다.

31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재무부 대변인실은 "세계 각국의 민간 부문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이를 제재 신호로 읽으면 안된다"고 선을 그었다.

재무부는 "우리는 국제사회 민간부문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해외자산통제실(OFAC)의 제재와 규제에 대한 일반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부는 그러면서도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모든 현행 제재를 계속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30일 한국 증권가에서는 '미국 정부가 11월초 중간선거 직전에 북한 송금과 연관된 한국 국적의 은행 한 곳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 시행을 발표할 예정이며 미 재무부가 이미 관련 내용을 지난 12일 한국의 은행들에 전달했고 이 때문에 외국인들도 최근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있다'는 내용의 루머가 확산된 바 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풍문과 관련한 내용을 국내 은행들에 문의한 결과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며 "자본시장조사단은 해당 풍문의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해 위법행위 적발시 관련 절차를 거쳐 엄중 제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