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제1차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회의에 앞서 여야 원내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환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문재인 대통령,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답방과 관련해 "북미간 협상 결과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 관련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이 북미협상을 뒤로한 채 남북정상회담을 우선하겠다는 입장이 아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회의 발언 내용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평양공동선언 등에 대한 청와대 비준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당위성을 설명했다고 한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발전법 등에 기초해서 비준할 수밖에 없었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국회연설이 있기 위해서는 천안함 유족 등에 대한 사죄가 필요하다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지적에는 "본인이 나설 문제가 아니다. 국회 차원에서 화답해 달라"고 답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한 질문 등은 이날 회의에서는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해서는 "특단의 의지를 갖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채용비리 문제에 관심을 촉구하는 김성태 원내대표의 문제 제기에 "전수조사를 강력하게 실시하겠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계획과 정보를 가지고 채용비리와 고용세습이 노사간 이뤄졌다면 이 문제는 어떤 경우에도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답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일방독주해 온 문재인 정권이 오늘을 계기로 야당과 국회 의견에 얼마나 귀 기울여갈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가 본격 가동된만큼 더이상 야당과 국회를 패싱하지 말고 정권이 독단적으로 일방통행하는 국정운영이 지양되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를 열고 ▲경제·민생과 관련된 입법·예산 ▲채용 공정 실현과 노사상생을 통한 경제 활성화 ▲저출산 문제 입법·예산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선거연령 18세 인하 논의 및 선거제도 개혁 등에 대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