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운결한의원 인천점 정민희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인천 부평에 거주 중인 B씨는 머리에 눈에 띄게 많아진 각질과 가려움으로 고민이 많다. 서비스 직종에 종사중인 B씨는 깔끔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보이는 것이 중요한데, 어깨에 떨어지는 비듬과 가려움 때문에 신경이 쓰여 일에 집중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바쁘다는 이유로 치료를 차일피일 미루다 두피에 뾰루지까지 생겨 병원을 방문한 결과, 지루성두피염이란 진단을 받았다.

지루성두피염은 두피에서 시작되거나 얼굴 지루성피부염으로부터 확산되어 생겨나는 피부질환으로 과도한 피지분비로 두피 모공이 막히면서 염증을 만들어낸다. 피지가 필요 이상으로 나오는 이유로는 잦은 염색이나 파마, 흡연,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습관, 열 대사 장애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러한 자극원으로 면역 균형이 흐트러지는 것이 궁극적인 원인으로 작용을 한다.

두피 가려움이나 각질, 염증 등은 두피 모공이 숨을 쉬지 못하게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현상으로 이는 면역적 이상과 관련이 깊다. 면역교란으로 전반적인 인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어깨나 목 등의 근육 혹은 림프가 뭉치면서 생겨나기도 하므로 체계적인 진단을 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운결한의원은 쿼드 더블 진단법을 활용하여 환자 개개인의 생리적, 병리적 특성을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약을 포함한 순환치료, 침치료, 두피케어 등의 여러 프로그램을 개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게 접목시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약은 3차 여과과정을 통해 알러지 항원물질을 사전에 차단하기에 면역적 과민반응을 해소할 수 있다. 단, 환자의 체질적 특이성에 따라 체중감소나 무기력 등의 명현현상을 보일 수도 있으므로 이럴 경우 반드시 재진단을 거쳐야 한다.

한약과 함께 병행되는 각종 순환치료와 침치료 등은 독소배출, 순환개선, 자율신경회복 등에 도움될 뿐 아니라 염증 부위의 면역세포 활동을 증진시켜 피부재생을 촉진한다.

특히 고운결한의원 지루성두피염 치료 핵심인 ‘백결 한방 두피케어’는 크게 두피 스케일링, 한방 발효 효소 앰플 도포, 두피 쿨링 단계로 이루어져 있어 두피에 영양을 공급하고 발진을 진정시키는데 효과를 보이는 관리법이다.

지루성두피염을 초기에 대응하면 탈모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러나 증상을 가벼이 여겨 방치하거나 손으로 자꾸 만지게 되면 출혈이나 2차 감염 등에도 노출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평소 샴푸를 하는 과정에서 손톱에 의해 상처나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 써주고, 충분히 두피를 헹구고 건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지루성두피염으로 한껏 예민해진 두피, 면역안정과 피부재생, 그리고 습관개선 등의 다각적인 치료로 신속하게 벗어나길 바란다. / 고운결한의원 인천점 정민희 원장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