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접견

▲ 문재인 대통령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사실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고 또 지금의 상황을 만들어낸 것은 강력한 한미동맹의 힘이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접견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앞으로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미동맹을 재차 강조하며, 향후 공조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를 내는 데 주력했다. 대북 강경파 인사인 펜스 부통령 앞에서 대북제재 완화 관련 언급은 최대한 피한 셈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월 펜스 부통령과 함께 했던 평창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한반도의 평화 분위기가 만들어졌다. 그동안 세차례 남북 정상회담과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있었고 조만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남과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눈앞에 두고 있다"며 "특히 2차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부친에 이어 우리 한국과 깊은 인연을 갖고 계신 펜스 부통령께서 이 여정에 함께 해주셔서 아주 든든하다"며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정책의 근간이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굳건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에 굳건한 한미동맹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서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비가역적인 비핵화) 원칙을 재확인했다.

펜스 부통령은 "궁극적으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고 비가역적인 방식으로 비핵화를 이뤄내야 하는 부분에서 진전을 봐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계속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어 "많은 발전이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북한의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요구했다.

펜스 부통령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 2차 정상회담에 대해 저희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더 긴밀하게 조율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한반도 안보나 평화를 보장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나가고자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펜스 부통령은 "양국간 동맹이란 것은 미국 뿐 아니라 자유를 위한 싸움에서 함께 맺어진 동맹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동맹 관계"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기간 접견한 후 9개월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이날 면담에는 미국측에서 존 볼턴 국가안전보장회의 보좌관, 키스 켈로그 국가안보보좌관, 존 설리반 국무부 차관, 매튜 포틴저 국가안보회의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우리측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김현철 경제보좌관, 김의겸 대변인,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박진규 통상비서관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