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국정과제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에게 "지금까지는 국정과제를 설계했다면, 이제부터는 국정의 성과를 정부와 함께 만들어나가는 구현자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 직속 국정과제협의회 위원과 대통령 자문기구 위원들과의 청와대 초청 오찬 간담회 뒤, 마무리 발언을 통해 "앞으로 위원회가 더 많은 역할을 해달라"며 "특히 내년은 정부 의지에 따라 예산을 편성하고 사업을 시행하는 첫해다. 그 과정에서 국정과제와 핵심정책이 타당하게 설정된 것인지 점검·평가해 달라. 나아가 보강하고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면 언제든 조언을 아끼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장,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정순관 자치분권위원장 등 국정과제협의회 대표들이 참석했다.

대통령 자문기구에서는 염한웅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함께했다. 공식 출범을 앞둔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문상현 위원장도 참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동안 각 위원회의 성과와 관련해 "포용국가 비전전략을 만들었고, 국가균형발전, 일자리 로드맵, 4차 산업혁명, 자치분권, 신북방 등 분야별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평가한 뒤 "지금까지 각 위원회가 국정과제의 큰 지도를 그려줬다. 이제 정부가 해야 할 일은 그 지도에 따라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출범이후 정의로운 나라의 토양 위에 번영의 나무를 심고자 했다"며 "그 비전이 국민 삶 속에 뿌리내리고, 열매를 맺고, 소수만이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온 국민이 나누는 것이 포용성장, 포용국가"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지금 '포용적 성장, 지속가능발전, 사람 중심' 이렇게 고민하고 있는데 이것이 대한민국과 문재인 정부에서만 특별한 가치로 고민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며 "동시대적 고민이랄까 국제사회와 세계 모든 나라의 공통된 고민이고 관심"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만 해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아셈),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여러 다자회의를 다녔는데 모든 회의의 중심적 의제는 포용적 성장이었다"며 "이미 심각해진 경제불평등과 격차를 다 함께 우려하고, 앞으로 4차 산업혁명, 디지털 경제가 심화될 경우 예상되는 격차의 확대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으로 포용적 성장, 지속가능한 발전, 사람중심을 논의한다. 모든 나라가 고민하는 거의 공통된 의제"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금 있으면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가게 되는데, G20 의제도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대화'"라며 "내년 칠레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의제도 '사람을 연결하고, 미래를 건설하라'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하고 있는 고민이 우리만 동떨어져서 특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가 함께 하는 고민"이라며 "우리가 제대로 해내고 성공시킨다면 오히려 전세계에 제시할 수 있는 모범,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면서 논의를 해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