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의원, 부절절 판단되면 당협위원장 교체하겠다는 의미

▲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비대위원장으로서 비록 제한적이겠지만 권한을 행사해 우리당의 당협위원장을 맡는 것이 적절치 않은 분들에게 별도의 판단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김병준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현역의원이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기준을 통과해도 김병준 위원장이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는 인물은 교체하겠다는 의미로 현역 물갈이를 예고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몇개월동안 비대위원장으로서 당을 관찰하고 의원들에 대해 나름대로의 판단을 가질 기회가 있었다"며 "조강특위가 쳐놓은 여러가지 조사와 기준이 있다. 조사결과 그물망은 빠져나와도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이어 "향후 당의 미래를 위해 당협을 맡는 것이 적절치 않은 분이 있을 수 있다"며 "그렇다면 (거기에 대한) 조강특위 결정과 제 판단이 있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병준 위원장은 "다음 지보두가 조강특위의 결론과 별도로 그 분을 복귀시키든 아니면 그 분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돼 들어오시든 신경쓰지 않겠다"며 "당내 어떠한 비판과 비난도 감수할 생각"이라고 말하며 정면돌파 의지를 보였다.

김병준 위원장은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기준에 대해 "지금 제가 이야기할 수는 없고 나중에 조강특위 결과를 보고 제가 비대위원장을 하면서 여러가지 사안들과 인물에 대한 제 생각 등을 (근거로) 해서 권한을 행사하겠다"며 "조강특위는 객관적 기준과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기 힘든 부분이 있다. 사전에 말해둬야지 나중에 다른 이야기가 없다"고 밝혔다. 또 "권한은 인물교체와 더불어 새 인물을 추천하는 것까지 포함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