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모습.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23일(현지시간) 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 관련 활동에 대한 대북제재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공동조사에 필요한 유류 등 물품 및 자재의 반출과 남측 열차의 북측 구간 진입이 원만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24일 "정부가 그동안 남북 철도 공동조사와 관련해 추진해온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와의 협의 절차가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정부는 남북관계 주요사업 추진과정에서 대북제재의 틀을 준수하면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한다는 원칙을 견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철도 공동조사에 필요한 유류 등 반출에 대한 대북제재 결의 적용을 면제해줄 것을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 요청했다.

미국측은 한미 워킹그룹 첫 회의에서 남북 철도 공동조사 사업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표명한 바 있어, 제재 면제 가능성이 점쳐졌다.

제재 면제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남북의 경의선·동해선 철도 연결을 위한 현지 공동조사 착수 일정이 구체화되고 착공식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 당국자는 "남북간 연락채널을 통해 구체적인 일정을 조율하게 될 것"이라며 "이달말께부터 동·서해선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북은 지난 7~8월 남북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과 경의선 도로 개성~평양구간 현지공동조사까지 진행했다. 그러나 이후 철도 북측 구간 공동조사를 추진하던 중 남측 열차 북측 구간 운행과 유류 반출 등에 관한 협의가 대북제재와 맞물리면서 차일피일 미뤄졌다.

당초 남북은 평양 정상회담과 지난달에 있었던 고위급회담에서 11월말 또는 12월초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사업 착공식을 열기로 하고, 이를 위해 10월말부터 11월초 북측 구간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정부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워킹그룹 첫 회의에서 이 문제를 비중있게 논의했고 이후 "미국측이 남북 철도 공동조사 사업에 대해 '강력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밝히기도 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당시 "올해안에 착공식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남북간 공동조사가 속도감있게 진행될 경우 연내 착공식을 하겠다는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