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전남 고흥군 봉래면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엔진의 시험 발사체가 흰 연기를 뿜으며 하늘로 치솟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권성훈 기자]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의 75톤급 액체엔진 1기로 구성된 시험발사체가 28일 오후 4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이날 엔진은 151초동안 연소돼 목표 연소 시간인 140초를 안정적으로 넘겼다.

이로써 우리 독자기술로 개발한 누리호의 핵심 엔진 성능이 확인됐다. 3년뒤로 예정된 누리호의 발사도 계획대로 순조롭게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이날 오후 4시30분께 시험발사체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고정환 항우연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은 "(엔진이) 151초동안 연소돼 목표했던 140초이상 연소에 성공했다"며 "누리호용 75톤급 엔진의 성능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고정환 개발사업본부장은 또 "최대 고도 209㎞에 도달했다"며 "이후 최종 낙하지역에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사된 시험발사체는 2021년 발사를 목표로 개발되고 있는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핵심 부품인 75톤급 액체엔진의 비행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된 발사체다. 누리호는 총 3단으로 구성되는데 시험발사체는 이 중 2단부를 차지하는 75톤급 액체엔진 1기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