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약 시 오히려 불이익" vs "특수한 경우에만 삭감했을 것"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GS25 편의점 본사와 점주 간 재계약 시 이익배분율 삭감을 두고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GS25 편의점 점주 커뮤니티에는 “GS가 배가 불렀나 보다”, “이 조건으로 할 거면 하고 말 거면 말라는 식”, “이런 식이면 다른 브랜드로 옮겨 간다” 등, 본사를 성토하는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수도권의 A점주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본사는 지난 5년 간 우리점포에서 매달 몇 백 만원씩 가져가 놓고도 적자 운운하며 배분율을 깎으려고 하니 기가 찬다”며 “본사 스스로 방만한 운영을 해놓고 점주들을 쥐어짜려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A점주는 본사와 이익배분율(점주:본사) 75:25의 조건으로 5년 간 가맹계약을 이행했고 몇 달 후 재계약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본사는 A점주에게 69:31의 삭감된 조건을 내걸어, 이에 반발한 A점주는 다른 브랜드로 옮긴다는 결정을 내렸다.

편의점 업계는 일반적으로 5년 단위로 계약을 하는데, 계약체결 시 두 종류의 조건을 내걸고 있다. 이른바 ‘일시지원금’이라 불리는 장려금 성격의 현금지급과 이익배분율 조정·협상이다.

이 조건들은 점포의 입지와 매출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도 하지만, 5년 후 재계약 시에는 기존보다 상회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해 왔다.

기존 이익배분율은 유지하는 대신 수 천만원~1억원 이상의 일시지원금을 지급하거나, 일시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 대신 이익배분율을 점주에게 유리하도록 올리는 식이다.

하지만 최근 GS리테일에 의해 이런 공식이 깨지고 있다. 올해 들어 불이익을 당하는 점주들이 급증한 것.

논란은 또 있다. 수도권의 또 다른 GS25 점주 주장에 따르면, 배분율 삭감 제의를 받은 점주에게 GS리테일 측 점포개발자가 “차라리 점포를 폐점하고 신규 오픈을 하면 높은 이익배분율을 받을 수 있다”며 편법을 제안했다는 의혹이다.

신규 점포개발의 한계로 인해, 기존 점포보다는 브랜드 이전과 신규점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업계의 관행을 악용한 것이라는 주장이다.

GS25 관계자는 “지난해 말 점주협의회와의 상생안 협의에 따라 올해 전기료 100% 지원과 최저보장수익 3000만원 상향 결정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약 750억원의 추가지출이 발생해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이익배분율 삭감조치와 점포개발자들의 편법 유도 행위 등은 들어본 바 없다”고 말해 현실과 동떨어진 답변을 내놨다.

관계자는 또 “만일 그런 삭감조치가 있었다면 저매출 점포이거나 점주의 특수한 사정이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기에도 논란은 있다. 전기료 지원을 늘리는 대신 무한반품 품목이었던 냉장식품의 반품한도를 대폭 축소해 말 뿐인 상생안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