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3년간 3천억원의 혁신성장펀드 직접 조성 및 3조원 규모 확대 계획

혁신성장기업 직접투자 및 자문서비스 제공 등 성장 지원

우리은행은 혁신성장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향후 3년간 약 3조원 규모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사진=우리은행)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우리은행은 혁신성장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향후 3년 간 약 3조원 규모의 혁신성장펀드를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3년 간 총 3000억원의 ‘혁신성장펀드’를 모(母)펀드로 직접 조성하고, 하위펀드 선정과 모집을 통해 매년 1조원씩 총 3조원 규모의 펀드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은 3000억원 중 50% 이상을 출자하는 앵커투자자로 참여하고, 나머지는 내년초 설립되는 우리금융그룹 주도로 계열사 및 우량고객이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프라이빗에쿼티자산운용이 펀드를 운용하며, 일부는 벤처캐피탈 중심으로 하위펀드를 위탁 운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혁신성장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은행은 IB그룹 내에 혁신성장금융팀을 신설하여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벤처기업과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소액 직접투자를 지속하고, 투자한 기업이 기업공개(IPO)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40여 명의 기술평가 및 산업분석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성장센터는 직접 혁신기술을 평가하고 투자심사를 진행한다.

또 직접 투자한 기업에게 여수신 등의 금융서비스를 비롯해 경영, 세무, 법무 등 다양한 경영자문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며, 금융에 적합한 기술은 은행 서비스에 적극 도입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한 관계자는 “단순한 대출지원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성장기업에 대한 발굴, 투자, 육성에 이르기까지 금융산파의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은행과 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우수사례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