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4조5000억원 규모의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3일 오후 인천 연수구 소재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와 관련 회계법인 등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중이다.

검찰은 수사관 등을 투입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본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관련 회계자료,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7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 주주간 약정(콜옵션) 공시를 고의로 누락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같은 달 참여연대는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김태한 대표와 회계법인 등을 고발했다.

이후 증선위는 지난달 14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5년 자회사 회계처리 기준을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인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결론내고, 대검찰청에 삼성바이오로직스를 고발했다. 대검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

사건을 맡은 특수2부는 이 모든 고발 사건들 각각의 기록을 함께 살펴본 뒤 이날 본격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고의 분식회계가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외감법)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