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방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19일 "미국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 정책을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미국 민간·종교단체의 인도적 지원에 관한 정책을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비건 대표는 "많은 인도주의 단체들은 대북제재의 엄격한 이행이 북한 주민에 대한 합법적인 인도적 지원을 방해한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올 겨울에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초 미국내 원조단체들과 만나 상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건 대표는 "인도적 지원 목적으로 미국 국민이 북한을 방문하는 문제와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북제재 위반 감시에 대해서도 검토할 것"이라며 "미국은 올해초 미국 국민의 북한여행 허가를 더 엄격히 제한했고, 이 또한 미국의 인도적 지원에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비건 대표는 "미국은 대북 인도지원 정책 재검토에 있어 미국 국민의 안전과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며 "인도지원 단체가 대북제재 기준에 부합하는 접근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이날부터 22일까지 한국에 머물며 대북정책 관련 정부 인사들을 만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