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가 열린 가운데 전국에서 올라온 택시들이 여의대로에 몰려 심한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상우 기자] 택시단체가 20일 카카오 카풀(승차공유) 서비스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금지가 관철되지 않으면 향후 4차, 5차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3차 '불법 카풀앱 근절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새벽부터 하루동안의 파업도 함께 진행했다.

지난 10월18일 첫 집회와 함께 24시간 총파업에 돌입하고 지난달 22일 재차 집회를 연 데 이어 세번째 단체행동이다.

주최측은 애초 3만명 규모의 집회라고 신고했지만 실제로 전국 각지의 택시 종사자 1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참가자들은 "열사정신 계승하여 카풀사업 철폐하자", "카카오 비호하는 청와대는 각성하라", "불법카풀 허용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여객법)을 개정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최 열사는 우리 택시업계와 아무런 합의없이 일방적-기습적으로 시행된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에 단 하나 뿐인 목숨으로 항거한 것"이라며 분신한 택시기사 최모(57)씨를 언급했다.

최씨는 지난 10일 국회 인근에서 자신이 운영하던 택시안에서 분신해 사망했다. 최씨는 유서를 통해 "불법 자가용 영업을 하는 카풀 사업자 카카오에 대해 정부는 엄정한 법 적용을 해 강력 처벌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카카오 카풀이 공유경제라는 미명으로 법의 허점을 파고들어 택시업계를 침탈하고 있다는 것은 만천하가 아는 사실"이라며 "카카오는 시범서비스를 비롯한 모든 카풀 서비스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카카오는 최씨 분신이후 지난 17일로 예정됐던 정식 서비스를 연기했지만 시범서비스는 중단하지 않았다.

이들은 "이 모든 책임과 혼란의 원인은 여객법을 개정하지 않고 방치한 정부와 국회에 있다"며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중인 카풀 관련 법률 3건을 상정도 하지 않고 법안 처리를 기피하는 국회가 이른 시일내에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계류중인 여객법 개정안 3건에는 출퇴근 시간대에만 카풀을 허용하고 공휴일에는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