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유용원 기자, 국방부 "악의적 보도" 정면 반박

내년 해병대 70주년…해병대 정신과 역할 강조

[위클리오늘=김성한 기자] 북한의 비핵화가 지연되고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과 미·북 2차정상회담 성사가 불투명한 가운데 정부의 9.19 남북 군사합의서 이행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국회의원 홍철호, 이완영이 주최하고 해병TV, 무적해병신문, 국회전우회가 주관해 ‘국방 NLL! 해병대 위기인가? 걱정 없나?’라는 주제로 특별세미나가 개최됐다.

예비역 장성 등 해병대 예비역과 군사전문기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제자들은 9.19 남북 군사합의서의 이행에 따른 군의 역할과 ‘NLL 비행금지’ 논란과 관련해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해병대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국회의원 홍철호, 이완영이 주최하고 해병TV, 무적해병신문, 국회전우회가 주관한 해병대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조명해보는 특별 세미나가 21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화관 제2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사진=김성한 기자>

▲법사위 이완영 의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국회해병대전우회 회장 홍철호 의원의 발제 '해병대 정신과 창설' ▲박환인 장군 발제 ‘6‧25전쟁에서의 해병대 충성도’ ▲ 김무일(월남전 소대장) 발제 ‘체험으로 말하는 월남전과 해병대’ ▲차수정 장군 발제 ‘해병대사령부 해체-원인과 뒷이야기’ ▲유낙준 전(연평도 포격전 당시) 해병대사령관 발제 ‘연평도 포격전과 해병대 독립’ ▲유용원 군사전문기자 발제 ‘현재의 남북 상황에서 해병대 역할’ ▲ 김종욱(국회해병대전우회 사무총장) ‘해병대 사령관 대장 추진 입법’ 브리핑 ▲ 자유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이완영 의원은 축사를 통해 “김일성이 한국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민간인과 국군이 희생됐다. 재향군인회와 6.25 참전용사들이 북한에 사과를 받아야 함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며 “이 점을 국방부장관에게 전달해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고 말했다.

이어 첫 발제자로 나선 홍철호 의원은 “이낙연 총리는 ‘북한이 개방하면 베트남처럼 윤택해질 것이다’라고 말했지만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베트남은 전쟁을 일으켰던 호치민의 세습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를 이루고 있는 나라지만, 북한은 아직도 전쟁을 일으킨 김일성의 손자 체제다. 정부의 비핵화 노력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마지막 발제자로 나선 조선일보 유용원 군사전문기자는 “군이 정치권에 흔들린다는 말은 항상 있었다”고 말문을 연 뒤 “기자생활 30여 년 동안 6번의 정권이 지났지만 현 정권에서 가장 심각하다는 생각이다”며 “군의 핵심가치가 손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해병대와 해군의 ‘NLL 비행금지 반대’ 보도 논란에 대해서는 “항상 팩트를 중심으로 기사를 쓰고 있다. 지금까지 기사를 쓰면서 이렇게 강한 압박·견제, 반발을 받은 적이 없다”면서 “현직 사령관이 공개적으로 입장을 발표한 것은 팩트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권의 눈치를 보는 군에 충격을 받았다. 이런 군인들의 모습에 화가 난다는 국민이 많다”며 “군인은 입장표명이 제한적이기에 해병대가 내부입장을 그렇게 정리한 것만으로도 대단한 것이다”라며 국방부의 ‘악의적 보도’라는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또한 “국방부가 ‘NLL 문제’를 (지금은) 수면위에 올리지 않고 있다”면서도 “(내년 초) 남북 군사공동위가 가동되면 정부가 (원하는 방향대로 NLL 문제를) 추진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행사를 진행한 김종욱 사무총장은 “내년은 해병대 창설 70주년이다”며 “해병대전우회가 힘을 모아 국가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자유토론에서는 한국의 독단적인 행보로 한·미 동맹이 약화·훼손되고 있다며 이는 미·일 동맹 강화를 야기해 외교·국방 분야에서 자칫 미국의 ‘코리아 패싱’ 우려가 현실화될 수도 있다며 정부의 독단적인 대북 군사협의를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다.

이와 함께 중국의 군사굴기와 일본이 ‘전쟁 가능 국가’로의 전환이 우려되는 시점에 군사대국 사이에 낀 우리로서는 굳건한 한·미 동맹의 토대 위에 해·공군과 해병대의 전력 증강만이 한반도의 평화를 보장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왔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