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MZ 일원.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강인식 기자] 정부가 내년 상반기 역사적 의미와 생태·환경적 가치가 높은 비무장지대(DMZ) 일대를 국제보호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보전대책을 내놓는다.

환경부는 28일부터 내년 5월말까지 5회에 걸쳐 정책포럼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DMZ 일원 생태계 보전 종합대책'을 수립한다고 27일 밝혔다.

남한 면적의 1.6%에 불과한 DMZ 일원에는 전국 생물종의 23%(5929종)와 멸종위기종의 38%(101종)가 서식하고 있다. 동해안과 향로봉 주변, 대암산·두타연 지역, 철원평야 및 임진강·한강 하구 습지 등 생태계 우수지역도 분포하고 있다.

환경부는 종합대책에서 DMZ 일대를 생물권보전지역 등 국제적 보호지역으로 지정·관리할 계획이다. 향후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DMZ 전체나 이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설악산(1982년)·금강산(2018년) 연결구간에 대해 접경생물권보전지역으로 우선 지정하는 방향도 검토할 방침이다.

자연환경과 다양한 역사·문화·안보자원을 활용한 생태관광 활성화 등 DMZ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는 친환경 이용 방안을 구체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28일 서울역 공항철도(AREX) 회의실에서 처음 열리는 제1차 포럼에서 'DMZ 일원 훼손·개발 최소화 방안'을 주제로 현재 DMZ 일원에서 추진되는 개발사업 계획을 점검하고 보전·관리원칙 정립 및 실행 방안을 논의한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DMZ 일원은 분단의 세월 자연 천이과정을 거치면서 독특한 자연생태계를 형성한 지역"이라며 "무분별한 개발과 이용으로 그 가치를 소모하는 대신 체계적인 보전과 엄격한 관리를 통해 미래세대도 DMZ의 역사·생태적 가치를 향유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