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지난 1월 김태우 요구로 감사담당관실이 작성

▲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김용남 전 의원이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상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은 지난 1월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으로 환경부가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환경부에 따르면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은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 1월 중순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고 요청해 작성한 뒤 김태우 수사관에게 직접 제공했다.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은 설명자료에서 "요청에 따라 대구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 관련 직무감찰결과, 환경부출신 지방선거 출마예정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차원에서 윗선에 보고없이 1월18일 김태우 수사관이 환경부 방문시 제공한 바 있다"고 해명했다.

26일 한국당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해당 문건을 공개하고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해당 문건은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산업기술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국립생태원, 낙동강생물자원관, 환경보전협회, 상하수도협회 등 8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임기와 현재상황 등의 동향을 담고 있다.

해당 문건은 사퇴에 반발하고 있거나 후임자 임명시까지 근무 의사를 보인 임원과 관련해 구체적인 배경까지 설명하고 있다. 직원폭행사건으로 고발돼 재판이 진행 중이라는 동향은 물론, 사표 제출 요구를 비난하고 내부정보를 야당에 제공한다는 소문이나 여권인사와의 친분을 주장한다는 이야기도 담고 있다.

김용남 전 의원은 "청와대는 이 문건 내용을 보고받은 적이 있는지, 문건 작성을 환경부에 지시한 바 있는지 등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면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반장 선까지는 보고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다만 조국 민정수석까지 보고됐는지 여부는 확인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김동진 환경부 대변인은 "내부 조직 분위기 등이 문제가 되면 감사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어 감사담당관실에서 조직 동향을 파악하는 일은 통상적인 업무"라며 "통상적인 동향 파악 업무는 위에 보고하고 결재나 결정을 받을 사안이 아니고 장·차관 보고 사항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도 전날 브리핑에서 "민정수석실 쪽에 알아본 결과 조국 민정수석과 4명의 민정수석실 비서관, 그리고 이인걸 전 특감반장까지 누구도 이 자료를 보거나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