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뉴시스>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산업은행은 2일 본점 대강당에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시무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기업들이 원활히 세대교체될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하다"며 "먼저 행하면 이길 수 있다는 선즉제인(先則制人)의 자세로 산업은행이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선도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이 회장은 산업은행의 강점을 살린 ▲금융서비스 확대 제공 ▲자본시장 경쟁력 강화 ▲남북경협 금융 지원 선도 ▲해외 영업기반 안정화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금융을 선도할 것과 ▲벤처․기술금융 노하우 ▲새로운 심사체계 적용 ▲유망 중소․중견기업 지원 확대 등으로 금융생태계 활성화와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에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아울러 조직의 생존 및 발전에 변화와 혁신의 필요성을 역설하며, 임직원 모두가 다시 한 번 주인의식을 가다듬고 변화와 혁신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신년사 전문]

사랑하는 산은가족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첫날 아침,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과 인사를 나눕니다.

황금돼지의 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은 쉽지 않은 도전들이 많았지만 여러분과 함께 모두 힘을 모아 슬기롭게 헤쳐 나온 한 해였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으로 자금공급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고, 유망 중소․중견기업 및 신산업 육성, 혁신성장을 위한 금융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서왔습니다.

또한 정책금융의 역할을 적극 수행하면서도 흑자 기조를 지속함으로써 안정적인 재무기반을 유지하게 된 것도 의미 있는 성과였습니다.

이 모든 성과와 더불어 치열한 협의와 적극적 소통을 통해 그동안 숙제로 남겨져왔던 주요 구조조정 현안들의 해결책을 찾고 큰 고비들을 넘어섬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혁신성장 지원에 본격적으로 우리의 역량을 집중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데에 무엇보다 큰 의의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영업과 지원, 본점과 지점, 국내와 해외, 모든 부분에서 열심히 뛰어준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은가족 여러분,

어느 한 해도 쉽지 않았지만 우리가 마주할 2019년의 경영환경은 더 큰 분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요국 간의 무역 갈등, 자국 경제 보호주의 대두 등은 우리 경제에 불확실성을 가중시키고, 새롭고 강력한 성장 동력을 찾지 못한 채 전통적 주력사업들의 경쟁력은 점점 약해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대전환기 속에서 우리 경제가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기술력을 갖춘 혁신기업 육성으로 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기업들이 원활하게 세대 교체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나가야 합니다.

이러한 여건 하에서 산업은행은 선즉제인(先則制人)의 자세로 대한민국의 혁신성장을 선도해나감으로써,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대표 정책금융기관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야 할 것입니다.

2019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들을 해결하고 더 밝은 미래를 열어나가기 위해 세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자 합니다.

첫째, 미래지향적인 금융을 선도해야 합니다.

그동안 산업은행은 기업금융, 국제금융, 트레이딩, PF, M&A, PE 등 주요 분야에서 시장을 새롭게 개척하고 전문성과 노하우를 축적해왔습니다.

그러나 후발주자들의 추격으로 국내 금융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지금, 우리의 경쟁력에 대해 다시 한 번 점검해보고 산업은행만의 강점과 역량을 한층 높여 미래지향적 금융을 열어나가야 합니다.

다변화되는 기업들의 금융수요에 따라 기업금융과 투자금융에서의 강점을 살린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고, 새로운 금융기법 도입 및 신상품 개발을 통해 자본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한반도 신경제지도 등 정부 정책과 보조를 맞추어 남북 경협의 금융지원을 선도함으로써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도약기회 발굴에 앞장서야 합니다.

아울러 해외 현지 영업기반을 튼튼히 하고 수익성 높은 사업기회를 지속 발굴하여 국내가 아닌 세계를 무대로 경쟁하는 진정한 ‘글로벌KDB’의 위상을 확고히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혁신성장을 통한 우리 경제의 체질 개선에 집중해야 합니다.

기업금융 전문은행으로서 쌓아온 벤처․기술금융 노하우와 새로운 심사체계를 통해 혁신기업들의 아이디어와 기술, 가능성을 평가하고, CB, IB, 투자유치 지원과 같이 우리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을 것입니다.

‘KDB 넥스트 라운드(KDB NextRound)’를 대표 브랜드화 하는 등 혁신성장 금융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함으로써 역량 있는 혁신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건강한 토양을 마련함과 동시에, 유망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대기업과 일부 주력산업에 편중되어 있는 우리 경제의 체질을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와 함께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력산업들로 인한 국민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 산업정책과 공조한 산업구조고도화프로그램을 통해 주요 산업의 경쟁력 회복을 지원하고 시장 중심의 기업구조조정과 출자회사 관리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셋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새롭게 거듭나야 합니다.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정체된 조직은 결국 도태됩니다.

변화와 혁신이 조직의 생존 및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변화와 혁신의 길은 깨끗하게 포장된 도로가 아니라 여러 장애물을 헤쳐 나가야하는 험난한 산길과 같기에, 목적지에 가기 위해서는 고통도 감내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며 진정한 변화와 혁신은 그만큼 어렵습니다.

누군가가 변화를 이끌어주기를 기다리기보다 각자에게 주어진 몫을 다하고 모두가 참여해서 함께 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산업은행의 주인은 바로 여러분이며 우리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것도 여러분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미래가 산업은행의 미래이고 산업은행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여러분의 미래, 산업은행의 미래, 그리고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새롭게 혁신해야 합니다.

회장도 여러분과 함께 동참하여 저의 몫을 다하겠습니다.

인사, 조직, 시스템 등 모든 것을 한꺼번에 바꿀 수는 없지만 가장 시급한 것부터 차근차근 바꿔나갈 것입니다.

각자의 업무에 있어서도 쌓아온 노하우(know-how)에 안주하지 말고 노와이(know-why)를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익숙함과 편안함을 버리고 낯설고 어렵지만 우리의 밝은 미래로 향하는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길을 함께 걸어 나갑시다.

친애하는 산은가족 여러분,

남보다 앞서가기 위해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들이라고 미뤄놓지 말고 그중 할 수 있는 것부터 먼저 시작하면 됩니다.

2019년을 시작하며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은 결코 쉽지 않지만, ‘우리’가 모두 각자의 ‘몫’을 해낸다면 올해의 목표 달성을 넘어 은행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오늘 이 순간부터 여러분 개개인이 하는 일들이 차곡차곡 쌓여 산업은행의 30년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

사명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2019년을 힘차게 시작합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