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차기 대선 불출마 선언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최근 거론되는 차기 대선 출마 등 정계 진출설을 전면 부인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7일 오전 11시 유튜브 채널 '유시민의 알릴레오' 코너 중 하나인 '고칠레오'에서 차기 대권 유력주자로 떠오른 것에 대한 질문에 "십여년 정치를 해본 입장에서 이런 상황은 조금 곤혹스럽다"며 "대통령 자리라는 것은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국가권력이다. 저는 그렇게 무거운 책임을 안맡고 싶다. (노무현 재단 이사장) 취임할 때 (정계 복귀) 안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정치인 말은 못 믿는다'고 반응하더라. 거기에 알릴레오를 한다고 하니 또 그럴 것 같아서 아니라고 이야기했는데, 저는 정치인 아니다"고 못 박았다.

유시민 이사장은 "제가 (정계복귀를) 안할 것인데 자꾸 거론되고 일부 여론조사에도 자꾸 들어가면…"이라며 "대통령 후보든 국회의원 후보든 정치할 사람 중에 골라야하는데 하지도 않을 사람을 넣으면 일정한 여론왜곡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저로서는 이것이 정치를 희화화하고 여론 형성과정을 왜곡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많이 든다"며 "(대선 후보가) 안 되고 싶다"고도 말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제가 만약 다시 정치를 하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실제 출마를 하는 등 모든 과정에서 겪어야 할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정치 은퇴할 때 이미 다 생각했었다"며 "정치를 다시 시작하게 되면 무조건 을의 위치로 가야 한다. 하루 24시간 1년 365일이 다 을이다. 저 뿐 아니라 저희 가족들도 다 을이 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유시민 이사장은 '대선 출마를 안한다면 4년 뒤 오늘 어떤 일을 하고 있을 것이냐'는 물음에 "재단 이사장 임기가 3년이니까, 임무를 완수하고 날씨가 좋다면 낚시터에 앉아 있지 않겠나"며 웃기도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