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 아부다비 자예드 스포츠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AFC 아시안컵 조별리그 D조 1차전 베트남과 이라크의 경기에서 베트남이 2-3으로 패한 뒤 박항서 감독이 선수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국동 기자]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2019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아시안컵에서 쓰라린 역전패를 당했다.

베트남은 8일 오후 10시30분(한국시간) UAE 아부다비의 자예드 스포츠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2019 UAE 아시안컵 D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2-3으로 패했다.

12년만에 아시안컵 본선무대를 밟은 베트남은 후반 종료 직전 역전골을 헌납해 무릎을 꿇었다. 지난 대회 4강 진출팀인 이라크와 마지막까지 대등하게 겨루며 아세안축구연맹(AFF) 스즈키컵 우승팀의 체면을 세운 것에 위안을 삼았다.

베트남의 남은 상대는 이란, 예멘이다. 2차전 상대인 이란은 버겁지만,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만날 예멘과는 충분히 해볼만 하다. 예멘을 잡는다면 조 3위로 16강행을 바라볼 수 있다.

베트남은 경기 초반 무리한 공격보다는 수비벽을 촘촘히 쌓으며 상대가 힘을 빼기를 기다렸다. 버티던 베트남에게 행운이 따랐다. 전반 24분 이라크 수비수 알리 파에즈가 자책골을 넣었다. 응우옌 쿠앙 하이와 골키퍼가 경합을 벌이던 중 파에즈가 달려들었으나 공은 그의 발에 맞고 이라크 골문으로 향했다.

이라크는 전반 35분 균형을 맞췄다. 베트남 수비수 도 주이 만이 흘린 공을 모하나드 알리가 낚아채 드리블 돌파 후 오른발 슛으로 동점골을 뽑았다. 선제골로 달아오른 베트남의 분위기도 한 풀 꺾였다.

베트남은 금세 전열을 정비했고, 7분만에 다시 치고 나갔다. 응우옌 트룽 호앙의 날카로운 슛을 골키퍼가 쳐내자 응우옌 콩 푸엉이 달려들면서 마무리했다. 이번에는 이라크 수비수가 걷어낸다는 공이 응우옌 콩 푸엉의 발에 맞고 골이 됐다.

이라크의 저항도 만만치 않았다. 1-2로 끌려간 채 후반을 맞이한 이라크는 후반 15분 후맘 타레크의 골로 2-2를 만들었다.

두 팀은 남은 시간 승리를 위해 모든 힘을 쏟았다. 마지막에 웃은 팀은 이라크였다. 후반 45분 알리 아드난의 왼발 프리킥이 득점으로 연결됐다. 골키퍼가 몸을 던졌으나 공은 손을 쓰기 어려운 코스로 향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