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국동 기자] 지루성피부염은 두피, 안면 등 피지의 분비가 많은 신체 부위에 소양증과 더불어 붉은색의 홍반, 인설 등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과 질환이다.

초기에 두피부위에 나타나는 지루성 피부염 증상은 치료가 어렵지 않은 편이지만, 방치할 경우 일정 시간이 흐른 후부터 급속히 증상이 심화되거나 얼굴 등의 부위로 퍼지기 때문에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시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과 질환인 지루성 두피염은 두피, 안면 등 피지가 주로 생성되는 신체 부위에 붉은색의 홍반, 인설 등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칭한다.

창원에 거주하는 임씨(남성, 34세)는 꾸준히 재발하는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부위로 발전하여 지루성 두피염으로 고통 받던 중 한의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지루성피부염은 가려움증이나 각질이 심해짐에 따라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습진계통의 피부질환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한의원에서는 밖으로 드러나는 피부염증 및 가려움증, 각질 등에 대한 대증적인 치료는 물론 신체 내부의 독소를 배출하고 장부기능이나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체열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속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의 징후가 보일 경우 한약과 함께 기혈의 순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침치료나 약침요법 등을 병행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이미 피부 표면에 자리잡은 염증이나 얼굴가려움증을 개선시키기 위해 피부 진정 및 재생을 위한 한약팩이나 외용제를 이용한 외적치료를 진행하여 다방면에서 복합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치료시기를 단축할 수 있다.

이처럼 한의원에서는 겉으로 드러난 피부염 증상에 대하여 정확한 진단을 통해 신체 내부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장기를 정상화 시키는 것을 치료의 시작으로 본다. 

하늘체 한의원 창원점의 차건 원장은 “지루성 피부염, 습진과 같은 피부과 질환의 경우 심각해지는 경우 얼굴 가려움증이 심해지는데 참는 게 쉽지 않아 무의식적으로 피부를 긁어 2차 피부 손상을 주는 경우가 매우 많다"며 "피부가 얇거나 가려움증에 더욱 예민한 경우 큰 상처나 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어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