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리스크관리 컨트롤 기능 강화로 지속성장 기반 구축 확립

9일 서대문 농협금융 본사에서 열린 결의대회에서 허충회 농협금융 리스크관리부문장(앞줄 왼쪽 4번째)이 리스크관리부문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농협금융>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농협금융(회장 김광수)은 9일 서대문 농협은행 본사에서 ‘2019년 농협금융 리스크관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에서 농협금융은 올해 지주 차원의 통합 리스크관리를 통해 경기침체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와 제 2금융권에 대한 DSR 확대 적용 등 금융회사에 대한 건전성관리 강화가 요구됨에 따라 부동산PF, 해외 대체투자 등 고위험자산을 집중 관리할 예정이다.

또한 경기침체에도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 구축을 위해 리스크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기업 신용평가 시스템을 개선해 기업차주에 대한 신용평가 역량을 제고하고, 자산군 별 RORWA(위험가중자산 대비 수익률) 분석을 통해 선별적으로 자산을 확대해 리스크에 부응하는 수익을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허충회 리스크관리부문장은 ‘지속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리스크관리부문의 역할과 직원의 자세’를 강조하고, 지속성장 경영체계 확립을 위한 선제적 리스크관리를 주문했다.

이어 신환종 NH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의 ‘글로벌 정치·경제 혼란과 리스크관리 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글로벌 리스크요인을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공유했다.

이 날 행사에 참석한 농협금융 리스크관리부문 110여 명의 임직원은 농협의 수익센터 역할을 이행해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에 앞장설 것과 윤리경영 실천을 결의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