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서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이뤄지고 나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한 평가와 2차 북미 정상회담,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에 대한 질문에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은 한마디로 말하자면 2차 북미정상회담이 가까워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징후라고 생각한다"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에도 아주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쯤 되면 멀지 않아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북미간의 고위급 협상 소식을 듣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관측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약속하고 발표했던 일인만큼 저는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또 2차 북미정상회담과 연동되는 것이기 때문에 2차 북미정상회담이 먼저 이뤄지고 나면 그 이후에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좀 더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편으로 북한은 우리와 체제가 다르기 때문에 사상 최초로 최고 지도자가 남쪽 서울을 답방하는 것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많은 고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그 고심도 헤아려 가야 하고, 그래서 답방에 대해서 재촉하지는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2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면 남북관계의 선순환을 위해서 어떤 형태로든 남북 정상이 마주앉아 2차 북미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면서 그에 따른 남북관계 발전을 협의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