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원아토피 한의원 하늘토 정우현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겨울철 춥고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가려움을 호소하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이 늘고 있다.

찬바람이 부는 겨울철엔 피부 표면의 수분이 부족해져 피부 속은 건조해지고, 쉽게 자극 받게 되어 아토피 피부염, 건선, 알레르기 접촉성피부염 등 많은 피부질환이 악화된다.

그 중 아토피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건조한 겨울에 악화되는 추세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 겨울철에 해당 질환으로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어린이들은 성인에 비해 가려움을 참기 힘들어 할뿐만 아니라, 다른 어린이들보다 밤에 숙면을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성장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부적 환경요인에 의해 악화되는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접촉성피부염 같은 피부질환의 근본적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아토피 환자에게 피부 가려움(소양감)이 가장 중요한 증상이다. 힘든 가려움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긁고 나면 피부에 습진 건선이 생기고, 습진 건선 피부염으로 인해 피부 가려움증이 악화된다.

조기에 치료되지 않은 경우, 긁은 피부 부위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진행되어 더욱 피부가 가려워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열’과도 관련이 깊은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같은 피부염은 겨울의 건조한 습도와 실내의 히터 같은 난방 겨울철 미세먼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전체적으로 피부가 붉고 열감이 많은 상태로 유발된 아토피 피부염은 몸 속에서 과도하게 발생한 열이 피부로 몰린 상태이다.

필자는 도서 ‘여드름 한방으로 한방에 해결하자’를 통해 아토피 피부염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열을 잘못 관리한 것으로, 인체 내부 장기 기능이 약해져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하는데 문제가 생기면서 장기 내부에 비정상적인 열이 과도하게 발생하고 그 열이 피부에 집중된 이유로 인해서 아토피 피부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열독으로 인한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 질환 치료법을 제시했다.

겨울철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 증상을 더욱 심하게 느끼므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보습제를 적절히 사용하고, 적절한 보온과 가습으로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토피 피부에 좋은 외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체 내부 면역력을 돌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한의원에서 진행하는 아토피 피부염 피부 치료법은 개인 체질에 맞는 탕약을 통해서 장기 기능을 개선하고 기의 흐름을 잡아 근원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아토피 치료법으로는 비위(소화기) 및 폐기의 상태를 잘 조절하면 전반적인 피부기능이 함께 개선될 수 있는데, 외부 피부 재생 즉, 스마트 차침과 리프팅 치료를 병행해 피부 재생력과 면역력을 높여서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다.

또한 피부 진피층에 주입하는 약물들을 보유한 하늘토한의원에서는 최근 개발한 봉독 약침으로 아토피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 피부과 질환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봉독약침의 경우 기존 봉독의 20배 이상의 유효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봉침을 사용하여 항염작용 및 피부 면역력을 높여서 치료한다.

필자는 최근 ‘TV조선 내몸사용 설명서’에 출연해 피부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긴 피부염증 질환으로부터 피부 면역력 재생력을 회복시키는 치료 방법 및 관리방법들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