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심각한 복부통증과 생리통 자궁근종…“자궁선근증 의심해봐야”
하이푸는 초음파를 복부로 투과시켜 강하게 응집된 에너지로 자궁근종과 선근증만을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치료다.정상 세포를 최대한 보존하는 치료인 하이푸는 수술에 비해 비교적 짧은 회복기간을 통해 시간적 부담이 적다. <사진=김국동 기자>

[위클리오늘=김국동 기자] 초경 이후, 통증 정도가 심한 생리통을 약국에서 진통제를 쉽게 구입해 복용하는 정도로 통증을 완화시키는 여성들이 대부분이다.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으로 통증이 심해질 수 있는데, 더 나아가 통증과 더불어 부정출혈, 하혈 및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자궁질환을 의심 해봐야한다.

자궁질환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병변으로 자궁에 혹이 생긴다고 말하는 자궁근종, 자궁 내막조직이 자궁벽을 파고들며 생기는 자궁선근증으로 불린다.

자궁은 연약한 살 덩어리로 이뤄져 있어 자궁질환 치료를 결정할 때는 병변의 범위와 크기, 자궁보존 계획과 임신 희망 여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자궁선근증은 자궁선근종이라고도 불리며 고정된 위치에서 나타나지 않는 질환이다. 자궁이 붓거나 딱딱하게 변해 자궁이 커지거나 출혈량이 늘어나, 까다로운 치료를 요한다.

축구공만한 크기의 자궁선근증은 자궁절제술이나 복강경수술, 자궁적출수술 방법을 통해 치료를 진행한다. 자궁 보존 계획이 있는 여성의 경우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만을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이 치료목적에 타당할 수 있는데, 개복절차 없이 병변 치료가 가능한 하이푸가 적절할 수 있다.

하이푸는 초음파를 복부로 투과시켜 강하게 응집된 에너지로 자궁근종과 선근증만을 선택적으로 괴사시키는 치료다.

정상 세포를 최대한 보존하는 치료인 하이푸는 수술에 비해 비교적 짧은 회복기간을 통해 시간적 부담이 적다. 또한 하이푸시술은 적절한 상담을 통해 여성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 초경기부터 폐경기까지 여성의 연령에 맞게끔 진행 가능하다.

최상산부인과 최동석 대표원장은 "자궁질환은 개인마다 병변의 위치나 크기, 형태, 진행속도,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 후 진행해야한다"며 "하이푸치료 는 단순히 하이푸시술 후기나 가격 등만 비교해볼 것이 아니라 의료진의 시술 경험 및 케이스, 높은 숙련도 등을 고려해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하이푸시술은 시술이 정밀하지 못할 경우 1% 빈도로 피부에 1도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치료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신중해야한다.

특히 하이푸를 통한 자궁선근종치료는 확실한 치료를 위해 이상 내막조직을 섬세히 제거해야한다는 유의점이 있어,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하이푸장비가 무엇인지 잘 선별해 진행해야한다.

김국동 기자  etc@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국동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