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조원호 기자] 중국에서 수만명에 달하는 아동들이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을 접종한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또다시 백신 스캔들이 불거졌다. 

14일 BBC, 미국의소리방송(VOA) 중국어판 등은 장쑤성 진후현 당국은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을 접종한 아동의 수가 145명이라고 주장했지만 수만명에 달하는 아이들이 접종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사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문제의 백신을 접종한 것으로 추정되는 아이들의 부모 등 수백명이 지난 11일 현정부 청사 인근에서 항의시위를 벌이면서 한때 경찰이 대거 출동하는 이례적인 사태까지 발생했다.

현지 정부당국은 책임자 17명을 긴급체포하고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사태는 쉽게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중국 관영언론들은 최근 장쑤성 진후현에서 145명이 영아들이 경구용 폴리오 백신(OPV)을 접종하고 부작용을 나타냈다고 보도했다. 한 가장은 아이가 문제의 백신을 접종한 뒤 39도 고열이 보름동안 지속됐고 기침, 구토 등 증상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관영언론들은 항의 시위 등에 대해서는 일제히 보도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인터넷 관리 당국은 SNS에서의 여론을 통제하고 있다.

한편 중국에서는 지난해 7월 중국 2위의 제약회사인 창춘창성바이오가 품질 미달의 DPT(디프레티아·백일해·파상풍) 백신 25만여개를 불법유통한 혐의가 적발되면서 전역이 발칵 뒤집혔다.

불량 DPT 백신을 접종한 영유아가 48만여명에 달한다는 집계가 나오자 충격이 확산됐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해외순방 중에도 이례적으로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후 중국 당국이 50여명의 관계자를 해임 및 문책하고, 해당 기업에 91억위안(약 1조5100억원)의 벌금을 부과하며 문제 백신으로 사망한 이들에게 1인당 65만위안을 배상하거나 피해자들도 20만위안의 보상을 해야 한다는 규정을 마련하면서 사태는 일단락됐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