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

▲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쇼트트랙 여자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가 조재범 전 코치를 성폭행 혐의로 추가 고발한 것을 계기로 체육계에 폭력·성폭력 증언이 줄을 잇고 있는 것과 관련해 "스포츠 강국 대한민국의 화려한 모습 속에 감춰져 왔던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렇게 말한 뒤 "외형의 성장을 따르지 못한 우리 내면의 후진성이기도 하다"며 "그동안 때때로 단편적으로 드러났는 데도 근본적인 개선을 하지 못한 채 이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따라서 이번에야말로 근본적인 개선과 우리 사회의 질적인 성장을 위해서 드러난 일 뿐만 아니라 개연성이 있는 범위까지 철저한 조사와 수사, 그리고 엄중한 처벌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사나 수사과정에서 피해자들이 폭력이든 성폭력이든 어떤 피해에 대해서도 2차 피해가 없도록 철저하게 보호하는 것"이라며 "그러한 보장 하에 모든 피해자들이 자신을 위해서나 후배들을 위해, 나아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 피해를 용기있게 털어놓을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나아가 차제에 체육 분야에 성적 지상주의와 엘리트 체육 위주의 육성 방식에 대해서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고 개선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성적 향상을 위해 또는 국제대회의 메달을 이유로 어떠한 억압과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학생 선수들에게 학업보다 운동에 우선 순위를 두도록 하고 있어서 운동을 중단하게 될 때 다른 길을 찾기가 쉽지가 않다. 선수들이 출전·진학·취업 등 자신들의 미래를 쥐고 있는 코치와 감독에게 절대 복종해야 하는 이유"라고 지적한 뒤 "운동부가 되면 초등학교부터 국가대표까지 대부분의 시간을 합숙소에서 보내야 하는 훈련체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는지 살펴주기 바란다. 체육계도 과거 자신들이 선수시절 받았던 도제식의 업악적 훈련방식을 되물림하거나 완전히 탈피하지 못한 측면이 없는지 되돌아보고 국민이 동의할 수 있는 쇄신책을 스스로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