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효 중인 15일 오후 부산 황령산 정상 봉수대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도심이 뿌옇게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전근홍 기자] 한중 양국이 오는 23일 서울에서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를 개최해 미세먼지 저감, 사전예보 등에 관한 양국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외교부 당국자는 "제23차 한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의 서울 개최를 추진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에 관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당국자는 "공동위원회는 양국의 환경 정책을 소개하고,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사항 등을 설명하고 공유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중국 정부는 미세먼지 문제에 있어 양국의 공동대응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 한국내 미세먼지 발생에 있어 중국이 영향을 끼쳤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중국 생태환경부 대변인은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에서 초미세먼지(PM 2.5) 발생 원인에 대해 중국만 탓해서는 안된다는 어조로 언급한 바 있다. 즉, 초미세먼지 외에 미세먼지(PM 10)나 황사에 대해서는 중국의 영향을 부인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당국자는 "기후변화가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적응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조기 예보시스템"이라며 "중국에서 언제 먼지가 날아온다는 것을 간파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과학적 데이터를 같이 연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밖에도 주변 6개국이 참여하는 다자 협의체인 동북아 청정대기 파트너십(NEACAP) 등을 활용해 국내 유관부처와 한중 양국의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