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재판 청탁'과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휘말린 서영교·손혜원 의원에 대해 조사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단 서영교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과 손혜원 의원의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 사보임에 대해서는 유보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 직후 서영교 의원 논란과 관련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는데 사무처에 상황을 파악해보라고 지시했다"면서 서영교 의원의 소명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은 언론에 난 것밖에 내가 잘 몰라서 파악해보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손혜원 의원 의혹에 대해서도 "사무처에서 파악을 해보고 나서…"라고 말을 아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당 차원에서 사무처를 꾸려 조사할 것이고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며  서영교 (의원) 수석직과 손혜원 (의원) 상임위 간사직은 아직 나온 것이 없으니 나오라고 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 직후 "당 차원에서 빨리 할 것이다. 조사가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을 해서 본인 소명도 듣고, 필요한 것은 관련된 사람이든 기관이든 할 수 있는대로 조사해서 그 결과를 놓고 당 지도부와 함께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서영교 의원 논란 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다. 어제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말했고, 손혜원 의원의 소명 여부에 대해서도 "없다. 아침에 라디오에서밖에 못 들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전날 임종헌 법원행정처 전 차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추가 기소하면서 서영교 의원 등 일부 정치인들로부터 판결 등 관련 청탁을 받고 재판에 개입했다고 발표했다.

손혜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가족과 지인 등의 명의로 일대 건물 9채를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