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대표이사 이영훈)에 대한 감리절차에 돌입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추혜선 의원 등이 포스코를 향한 의혹제기와 회계감리 필요성을 주장한지 3개월 만이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이영훈(왼쪽 사진) 포스코건설 대표가 증인으로 출석해 추혜선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포스코건설은 2011년 이명박 정권 당시 ‘자원외교’라는 명목으로 포스코엔지니어링과 함께 영국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산토스CMI'를 800억원에 인수했다.

그리고 해당 업체들에게 유상증자, 추가 지분인수, 자금 대여 등 총 2000억원을 투자하고도 2017년 EPC에쿼티스와 산토스CMI를 원래의 주주에게 각각 0원, 60억원에 되팔아 천문학적 손실을 입었다.

결과적으로 자원외교에 있어 전혀 실효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매머드급 손실을 입으면서 사회적 공분을 샀다. 그러나 문책성 인사 없이 오히려 산토스 지사장 등 책임자들이 승진하는 등의 이유로 일각에서는 포스코와 MB 간 커넥션 및 MB 비자금 의혹을 제기하는 등 많은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추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포스코가 MB 정권 자원외교에 동원돼 부실투자와 납득하기 어려운 회계처리를 반복했다”며 “투자 과정에서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포스코건설은 국내·외 건설과정에서도 분식 회계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 송도사옥과 사원아파트 건설 과정에서의 매출 누락 및 세금 포탈 의혹이다.

또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 프로젝트 손실액 1000억원을 2017년 뒤늦게 반영해 2015년 사업보고서를 정정 공시하는 등 국내·외 투자와 자산매각 등에 대한 의구심도 증폭되고 있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 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까지 감리 대상을 확대해 회계처리 의혹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며 “포스코가 모든 의혹을 제대로 규명하고 국민의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포스코는 지난해 해당 의혹을 방송 보도한 MBC PD수첩뿐 아니라 “포스코는 자원외교의 처음이자 끝이자 몸통”이라고 증언한 정민우 전 포스코 대외협력실 팀장을 상대로 각각 민·형사소송을 제기하며 정면 대응에 나섰다.

포스코 측은 "PD수첩과 정 전 팀장이 터무니 없는 허위보도와 허위사실 유포를 통해 자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피고소인들은 "포스코의 전략적 입막음 시도"라고 맞서고 있어 치열한 법적 공방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해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한 바 있는 이영훈 코스코건설 대표의 향후 대응 방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985년 포스코의 전신인 포항제철에 입사, 지난해 3월 대표에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로 재무투자, 전략기획, 경영전략 등 핵심 업무를 수행해 온 포스코의 핵심이자 산 증인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