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시도당위원장 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18일 최고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재판 청탁'과 '목포 건물 투기' 의혹에 휘말린 서영교·손혜원 의원에 대한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당초 17일 오전 11시 발표를 예고했지만 '추가 소명을 받자'는 홍영표 원내대표의 건의를 이해찬 대표가 수락하면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최고위에서는 두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직 사보임 문제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징계 여부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추가적으로 사무처로 하여금 조사를 더 실시하게 하고 18일 최고위원회의가 있어서 최고위원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것으로 정해졌다"고 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추가 조사 여부가 두 의원의 요구냐'는 질문에는 "각각 사안이 다른데 소명 기회를 더 달라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당초 오전 11시 발표 예정이었던 결론을 뒤집을 사실이나 주장이 나왔느냐'는 지적에는 "원내대표와 논의를 예정해 놓고 (발표를 예고) 한 것"이라며 "오늘 할 결정을 보류했다고 보면 된다"고 답했다. 이어 "결정사항이 미리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홍영표 원내대표가 전했다"며 "추가적으로 신중하게 본인 소명을 듣고 최고위원 의견을 듣고 판단하는 것이 좋겠다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최고위 의견 수렴 대상이 징계 수위이냐'는 질문에는 "사보임을 한다, 당직을 내려놓는다는 부분에 대한 것이지 징계는 아니다"고 답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소명 방식'에 대해서는 "윤호중 사무총장이 추가적으로 할 것"이라며 "두 의원이 최고위에 직접 출석하기보다는 최고위원들이 당사자와 통화 등을 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서영교 의원은 사실관계가 너무 명확하다. 검찰 기소도 있고, 증언도 있다"면서도 "조금 더 본인 의사를 확인해야 한다. 내일까지는 정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손혜원 의원도 어제 오늘 달라진 것이 있다"며 "둘 다 소명이 필요할 것 아니냐. 본인 의사도 들어보고 내일까지는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은 임종헌 법원행정처 전 차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추가 기소하면서 서영교 의원 등 일부 정치인들로부터 판결 등 관련 청탁을 받고 재판에 개입했다고 발표했다.

손혜원 의원은 전남 목포시 '문화재 거리'가 등록문화재로 지정되기 전 가족과 지인 등의 명의로 일대 건물 9채를 사들여 개발 이익을 봤다는 의혹에 휘말렸다. 문화재 지정 업무를 하는 문화재청은 문화체육관광위 소관 기관이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