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오늘=민필립 기자] 유통업계에 TV CF나 드라마 제작지원, 간접광고(PPL) 노출이나 자사 홍보 동영상 콘텐츠 제작 붐이 일고 있다. 

18일 유통가에 따르면 전통적 홍보 기법인 TV CF는 물론, 수년 전부터 본격 도입된 영화나 인기 드라마 속 간접광고(PPL) 노출의 성공 사례들이 속속 밝혀지면서 식음료, 뷰티, 카드 사 등 B2C 기업들 사이에서 도입 열기가 뜨겁다.

특히 일상생활과 밀접한 제품이나 매장이 영상 컨텐츠에 노출됨으로써 인지도 상승과 매출 증대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관련 마케팅기법을 도입하는 기업들도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다. 

■ LG생활건강, 김희철-손나은 케미 ‘닥터그루트’ 새 CF 공개

닥터그루트 TV 광고 캡쳐 화면...<사진=LG생활건강 제공>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탈모 증상 케어 브랜드 ‘닥터그루트(Dr. Groot)’는 모델 김희철과 손나은이 출연하는 새 TV 광고를 공개했다. 

이번 광고는 닥터그루트에서 건조하고 가려운 두피와 비듬을 관리할 수 있는 ‘초기 탈모 증상 케어’ 라인을 추가해 한층 정교해진 제품으로 돌아왔다는 것이 주된 컨셉으로, ‘탈모가 시작됐다면 닥터그루트로 감아라’는 주제로 유쾌하게 연출했다. 

특히 김희철과 손나은의 머리 감는 율동과 ‘그루트 그루트’로 반복되는 노랫말로 닥터그루트의 이름과 효능을 부각시켰는데, 발랄한 율동과 리듬감 있는 노랫말이 중독성을 부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두 모델은 환상의 호흡을 맞추면서도 각자의 장점을 잘 살렸다는 평가도 받는다. 손나은은 작은 얼굴에 건강하고 풍성한 헤어스타일로 여성미를 물씬 풍겼고, 김희철은 특유의 능청스러운 성격과 멈추지 않는 애드립으로 시종일관 유쾌한 분위기를 이끌었다는 후문이다.

■ 사노피, 진기주와 함께한 ‘둘코화이버’ TV 광고 방영

건강기능식품 둘코화이버 TV 광고 컷...<사진=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 제공>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사노피(Sanofi)의 한국법인인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이하 사노피)의 건강기능식품 둘코화이버는 배우 진기주와 함께한 TV 광고를 지난 10일 온에어했다.  

지난해 11월 유튜브를 통해 짧은 버전으로 선보였던 3편의 론칭 광고에 대한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유튜브에서 새로운 범퍼 영상 3종 공개와 동시에 TV CF로도 방영을 시작한 것. 

광고는 바쁜 일상 속 간편하게 씹어먹는 데일리 장케어 둘코화이버 ‘구미’의 특장점을 재밌게 표현했다. 광고에서 진기주는 ‘씹는다‘는 제품 특징을 직장상사, 메신저, 껌 등의 소재를 통해 표현하며 ’구미‘로 건강하고 스마트하게 장 건강을 관리하는 다양한 일상을 보여준다. 

■ CJ푸드빌 뚜레쥬르, tvN 수목 드라마 ‘남자친구’ 제작 지원

CJ푸드빌 뚜레쥬르는 화제의 tvN 수목 드라마 ‘남자친구’ 제작 지원에 나섰다. 

이 드라마는 한 번도 자신이 선택한 삶을 살아보지 못한 수현과 자유롭게 맑은 영혼 진혁의 우연한 만남으로 시작된 설레는 감성 멜로드라마다. 첫 회부터 화제를 불러 모으며, 4회 연속 지상파 포함 전채널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대세 드라마임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방영된 6회에서는 주인공들 사랑의 매개체로 뚜레쥬르의 크리스마스 대표 제품인 ‘어메이징 소원상자’ 케이크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극중 남주인공 진혁이 둘이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하는 의미에서 트리 오너먼트로 활용할 수 있는 케이크 장식물을 수현과 나눠 갖는 장면이 전파를 탔고, 방송 직후 SNS상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 핀크, ‘핀크카드X유병재’ 바이럴 영상 100만뷰 돌파 

핀크카드 유병재 유튜브 영상 모음 컷...<사진=핀크 제공>

AI 기반의 모바일 금융 서비스 '핀크(Finnq)'는 자사 체크카드 '핀크카드'와 방송인 유병재 씨가 함께한 바이럴 영상을 공개, 유튜브 100만 뷰를 돌파하며 화제를 모았다.

‘병재에게 무슨 일이?’, ‘억울한 병재의 산책길’, ‘억울한 병재의 저녁식사’ 등 3편으로 구성해 선보인 이 영상 중 ‘병재에게 무슨 일이?’편은 꽃과 뺨에 맞아 눈물을 흘리는 유병재 씨의 얼굴을 카드에 담아내 주목을 끌었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맞는 유병재 보니 짠하고 재밌네’ 등 각양각색의 반응을 보였으며, 영상의 인기와 함께 병카는 출시 4일 만에 1만 장 신청을 기록, 인기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한편, 병카는 유병재 씨를 모델로 ‘긁을때면 난 울어’, ‘넌 감자칩 난 IC칩’ 콘셉트의 파격적 디자인을 갖춰 젊은 세대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는 평가를 얻기도 했다. 

■ 식스패드, 이영표의 '은퇴 후에도 끊지 못한 이건'? 유튜브 영상 공개

식스패드는 이영표 전 축구 국가대표의 운동 관리 비법이 담긴 유튜브 영상 ‘이영표가 은퇴 후에도 끊지 못했다는 이건?’을 공개했다. 

영상은 이영표의 차분한 내레이션과 함께 직접 식스패드를 착용, 근육의 수축이완을 통해 운동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볼 수 있으며, 또한 운동분석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케마(KEMA) 연구소 박사출신의 근육전문가와 식스패드의 운동 효과를 측정·확인하는 과정도 볼 수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식스패드는 근육 형성을 돕는 EMS(Electronic Muscle Stimulation) 트레이닝 기기로, 복부와 팔, 다리에 붙이기만 해도 근육을 운동시켜 근육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개발에 참여하고 사용하는 제품으로도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식음료업계 관계자는 “CF·PPL 등을 통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호감도, 친밀도 제고와 함께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에 부정적인 시청자도 있지만 드라마 분위기와 브랜드 컨셉 등이 잘 맞으면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