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해산은 제가 대통령께 건의한 것"

▲ 자유한국당 당권 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미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자유한국당 핵포럼 제9차 세미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23일 전당대회 출마 여부 결정 시기가 임박했다고 말했다.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자질 문제에 대해서는 단호한 어조로 반박했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북 핵협상 전망과 한국의 대응방안' 세미나 이후 기자들이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묻자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당권을 거머쥘 경우 내년 총선에서 수도권 지역에서 자유한국당이 열세를 보일 수 있다'는 우려 등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짜뉴스들이 많은 것 같다"고 답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저는 흙수저 출신이고 병역 비리를 저지를 수 있는 그런 사람이 전혀 아니다"며 "아버지도 없고, 가정 살림하면서 대학가기도 힘든 상황에서 신검을 받았다"고 전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군의관이 검진해서 군에 가면 작전 수행에 지장이 많다고 해서 오지 말라고 한 것"이라며 "(군대를) 가려고 신검을 받았는데 못 간 것이다. 그것을 자꾸 폄하하고 왜곡해 말하는 것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가 통합진보당 해산은 황교안 전 총리의 업적이 아니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업적이라고 지적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대통령에게 건의했다"며 "통합진보당은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되는 정당이다, 해산해야 한다고 어려운 건의를 드렸다. 대통령이 결단을 했고, 그래서 통합진보당 해산심판을 하게 됐다. 그것이 전모"라고 설명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공안검사 경력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반감을 준다는 일각의 지적에도 "공안의 이름으로 정의가 아닌 정권 뜻에 맞는 일을 하는 것이 문제"라고 반박한 뒤 "국가정보원 도청 사건을 수사했다. 국정원이 도청을 했는데 이것을 막아냈다. 국정원장을 구속해서 제도적으로 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전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어떤 일을 했느냐를 두고 평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저는 기본적으로 국민의 안전을 위해 과거의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바른 자세로 했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당권을 거머쥘 경우 내년 총선이 '박근혜 대 문재인 프레임'이 우려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지금 우리나라 상황이 정말 엄중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때는 정말 이 나라를 바로잡으려고 하는 강고한 의지를 가진 분들이 다 힘을 합할 때라고 본다"며 "나를 위해서, 내 앞 진로가 어떨 것인가, 이런 관점이 아니라 국민의 관점에서 지금 우리 정부의 잘못된 정책들을 막아내야 한다"고 답했다.

황교안 전 총리는 '친박' 프레임 때문에 당세나 확장력이 문제가 될 것이라는 비판에 대해서는 "헌법 가치, 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한다면 마치 적과 같던 분도 친구가 될 수 있다"면서 "저는 바른 가치를 가진 분이면 누구와도 함께 할 수 있다. 제 친구로 유명한 분들 있는데 저와 정치적 입장을 달리했지만 좋은 친구로 지낸 일이 있다. 정말 마음을 열고 화합하는 일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