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교안 전 국무총리.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최희호 기자] '당비 납부'가 가장 유력한 당권 주자의 발목을 잡을까.

자유한국당 당 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한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유력 당권 주자들의 '출마 자격'이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 대표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책임당원 자격을 갖춰야 한다. '당비 규정에 정한 당비를 권리행사 시점에서 1년중 3개월이상 납부' 등이 책임당원의 자격 요건이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의 경우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지난해 11월29일, 황교안 전 총리는 지난 15일 각각 한국당에 입당했다.

두 사람의 처지는 다르다. 오세훈 전 시장은 2월10일 당비를 납부하면 3개월 당비납부 이행으로 책임당원 자격을 갖춘다. 그러나 황교안 전 총리는 후보등록 시점까지 3개월이상 납부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

그렇다고 당 대표 출마길이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다.

한국당 당규는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 등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고위원회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 부여 요건을 변경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현 상황에서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책임당원 자격 부여를 요청할 수 있고 비상대책위원회 의결로 책임당원 자격을 획득할 수 있는 셈이다.

그러나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황교안 전 총리 등의 전당대회 출마에 부정적인 입장을 공식화한 점이 변수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지난 24일 "당의 분란과, 어려움과, 혼란의 단초를 제공한 분, 책임있는 분들, 혹은 당 기여가 확실하지 않은 분들은 출마하지 않았으면 한다"며 홍준표 전 대표를 비롯해 황교안 전 총리와 오세훈 전 시장의 불출마를 촉구한 바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거나 출마를 검토중인 의원들도 대권주자들의 당권 도전에 부정적인 입장을 공개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비박계'의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은 "대권을 생각하고 있는 지도자라면 이번 전당대회에 나와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정우택 의원도 "아무리 타짜라도 '낄끼빠빠'해야 한다"며 대권 주자들의 당권 도전을 견제한 바 있다.

하지만 당내에 이와 결을 달리하는 의견도 적지 않은만큼 황교안 전 총리의 책임당원 자격 부여 결정 과정에 적지 않은 잡음이 예상된다. 당 관계자는 "어떤 논의가 전개될지는 알 수 없다"며 "선관위가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