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5% 저리 학자금 대출·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

▲ 사진=뉴시스DB

[위클리오늘=조은국 기자] 금융감독원이 등록금 1000만원 시대에 취약계층 대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섰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저소득, 저신용층 등 사회 소외계층 보호에 중점을 두기로 하고 새 학기를 맞아 등록금 마련에 힘겨워하는 대학생들에게 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최대 연 1.5% 저리 학자금 대출부터 등록금 카드 납부 활성화까지 모든 대책이 총동원된다.
 
금감원은 최근 대부업체, 저축은행에 고금리 대출을 받은 저금리 전환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 전국 주요 대학에 저금리 학자금 대출 상품을 알리는 공문을 보내고 보험사에는 고객에게 저리 학자금과 전환 대출을 소개토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국민에게 다가가는 금융을 위해 취약계층 대학생을 위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면서 “고액 등록금 부담을 더는 방법이 있는데도 이용하지 못하는 대학생이 많아 금감원이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금감원이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상품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의 착한 학자금 대출이다. 월 소득 450만원 이내 가정의 대학생으로 C 학점 이상이면 최대 1000만원을 최대 연 1.5%의 금리로 빌릴 수 있다.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전환 대출해주며 학자금 대출이 필요한 대학생도 가능하다.
 
이 상품은 작년 1월 출시됐는데도 지난해 이용자가 600여명에 불과했고 올해 상반기에도 270여명에 그쳤다. 매년 4000명이 이용할 수 있지만 이용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권을 대상으로 직접 나서 적극적인 이용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도록 지도하기로 한 것이다.
 
금감원은 또 등록금 카드 납부도 활성화할 방침이다.
 
국내 대학 431개 가운데 올해 2학기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학은 114개에 불과하다. 카드 납부의 경우 할부가 가능하지만 대학들이 수수료 문제로 거부해 왔다. 금감원은 대학과 카드사가 합리적인 수수료율 책정을 통해 고객인 대학생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 강력히 유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