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김인환 기자] 설 연휴를 앞두고 대형 악재가 터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 법정구속 소식은 설 명절 밥상머리의 모든 이슈를 블랙홀처럼 빨아들일 대형 화두가 됐다.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경호처 직원 폭행사태,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전 특별감찰반원 김태우씨의 폭로 등으로 불거진 청와대 기강해이 논란에 이어 새해 들어서도 손혜원-서영교 의원 의혹 등이 계속됐다. 여기에 30일 김경수 지사 법정구속 건은 청와대와 여당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청와대 관계자는 "소식을 듣자마자 내부는 충격적인 분위기"라고 전했다. 여권 내부에서도 재판부의 판결을 부정하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인 김경수 지사의 구속이 자칫하면 정권 출범 정통성 시비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지난 대선 일등공신인 김경수 지사에게 재판부가 댓글 조작 공모 혐의를 대부분 인정하면서 현 정부도 정치적으로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는 평가다. 

리얼미터가 31일 발표한 국정지지도에서 적신호가 켜졌다. 지지율은 지난주 대비 0.2%포인트 내린 47.5%를 기록하며 3주 연속 하락했다. 특히 김경수 지사의 구속 소식이 전해진 30일 일간 지지율은 전날(49.9%) 보다 2.9%포인트 떨어진 47%를 기록했다. 부정평가는 하룻만에 3%포인트 오른 48.3%를 보였다.

게다가 민심의 향배가 드러나는 설 연휴가 다음주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구설수들이 오르내리는 것은 또다른 위기가 될 수 있다. 명절 전에 발생한 크고 작은 악재들이 밥상머리 화두로 올라 민심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새해 경제행보로 간신히 끌어올리고 있는 국정운영 동력 자체를 상실할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무엇보다 야권의 공세가 확대되고 정국이 또한번 '드루킹' 국면에 빠진다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민생 및 개혁 법안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다.

야권은 바로 대여 공세를 확대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31일 청와대 앞 분수대를 찾아 항의 긴급의원총회를 열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의 정당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태생부터 조작정권, 위선정권이 아니었냐는 의심이 드는 부분"이라고 일갈했다.

올해를 경제 성과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은 '측근 구속'이라는 대형 악재를 마주한 현 국면에 대한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추진 중인 개혁·민생 법안에 제동이 걸릴 수 있는 상황에서, 나름의 타개책을 고민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는 현재까지 공식 입장을 최소화하며 차분한 태도로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소식을 듣자마자 어제 청와대 내부는 충격이었다"면서도 "이제 남은 판결을 기다려봐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에게서 해당 사안을 보고 받았다. 그러나 특별한 말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낸 논평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라며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고만 말했다. 다만 '정권 탄생의 근본을 돌아봐야 한다'는 야당의 지적에는 "터무니없는 말"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