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기고] 뼈이식 임플란트…부실한 잇몸 뼈 극복 가능서관성 더아름다운치과 원장
   
 

[위클리오늘신문사] 임플란트는 티타늄 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하게 되며, 이를 치아모양의 보철물과 연결하며 완성된다.

그렇기에 가장 기본이 되는 잇몸 뼈가 약하거나 부실한 경우, 치근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하게 되어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빠질 염려가 있다.

잇몸 뼈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약해질 수 있는데, 대부분은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 뼈가 약해진다. 치주염은 치아와 잇몸 염증을 일으키게 되며 심해질 경우 잇몸 뼈까지 손상시키게 된다. 치주질환 외에도 사고로 인하여 잇몸 뼈가 약해지는 경우도 있고, 노화로 인해 약해지기도 한다.

잇몸 뼈가 약해진 경우에 임플란트를 무리하게 진행하게 된다면 부작용이 발생하여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성공적으로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약해진 잇몸 뼈를 튼튼하게 재건하는 ‘뼈이식’이 필수적이다.

뼈이식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는 자가골이 있으며, 자신의 뼈를 이용하여 이식을 진행하는 방법으로 인체 거부반응이나 전염성 감염 등에 대한 부작용 위험이 현저히 낮다. 또한 골형성 능력이 뛰어나기에 전체적인 임플란트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이식재로 평가받는다.

뼈이식 임플란트는 뼈이식을 먼저 진행하여 2~3개월 정도 경과를 지켜보며 충분히 뼈가 형성 되었는지 확인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된다.

성공적인 뼈이식 임플란트가 되기 위해서는 치근을 단단하게 잡아줄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잇몸 뼈를 얼마나 재건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또한 뼈이식 임플란트 이후 철저한 사후관리 역시 임플란트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이다.

뼈이식 임플란트는 고난도의 시술에 속한다. 그렇기에 환자의 건강 상태 및 잇몸 뼈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시술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따라서 시술 전에 해당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 및 사후관리 시스템을 꼼꼼히 따져보고 나에게 맞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위클리오늘신문사  weeklytoday@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위클리오늘신문사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