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발언'과 관련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왼쪽부터)가 회동을 갖고 기자들에게 논의한 대책을 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신민호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이르면 오는 12일 5·18 왜곡 발언을 한 김순례·김진태·이종명 등 한국당 의원 3명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국당 의원 3인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이르면 오는 12일 여야 4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이 공동으로 추진키로 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회동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논의된 것은 한국당 의원들의 5·18에 대한 범죄적 망동은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고 우리 민주주의를 세운 국민들에 대한 도전이라는 것"이라며 "이 문제를 4당이 공동협력해서 3명 의원들에 대한 강력 조치를 취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힘을 모아나간다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1차적으로 세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4당이 함께하고 이것이 윤리위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과제들의 해결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조금 더 강력한 입장"이라며 "윤리위 제소는 단순히 품위손상이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장 강력한 제명을 관철하기 위한 윤리위 제소에 뜻을 모으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도 이에 "이 부분은 4당간 이견이 없다. 국회에서 추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대법원에서도 진실이 규명된 사안이고 입법적으로도 국회에서 5·18을 민주화운동으로 규정했고 희생자들도 국립묘지에 안장돼 있다. 입법·사법·행정적으로 확정된 사실을 왜곡한 것은 대한민국 역사를 왜곡한 것이고 민주화운동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취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 조치를 하는 것이 역사를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당내에서도 제명에 참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그래서 공조가 필요하다. 한국당에서도 국민적 분노와 여론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본다. 그렇게 만들 것"이라며 "이 문제는 물타기 식으로 다른 것과 연결시켜 하지 않겠다고 (4당이) 서로 이야기했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도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세 의원의 윤리위 제소를 당 차원에서 하기로 의결했다. 김관영 원내대표의 방미로 대리 참석한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당론으로 정하는 것은 의원총회를 거쳐야 하지만 오늘 최고위에서 당 차원에서 하기로 결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최경환 평화당 의원과 설훈 민주당 의원 등 5·18 유공자인 국회의원들은 여야 4당 공동 조치와 별개로 오는 14일 한국당 의원 3명과 지만원씨 등 4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