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제공>

[위클리오늘=정재웅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공공기관 2000명 추가 채용 계획은 임시직이 아닌 정규직 일자리"라고 말했다. 추가경정예산과 관련해서는 "논의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공공기관 신규채용 규모를 2000명 늘리는 계획이 단기적인 성과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앞서 발표한) 2000개는 임시직이 아닌 정규직 일자리"라면서 "다만 일부 기관이 청년인턴 등 임시적인 일자리 대책도 추진하는데 이는 일각에서 (문제가) 제기된다면 배제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추경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조기 집행을 포함해 민간활력 제고 등 말씀드린 내용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면서 "추경은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그와 관련된 방침이나 논의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는 경제활력대책회의 시작전 모두발언을 통해 "공공기관 2만3000명 신규채용 계획은 착실하게 추진하고 추가로 2000명이상을 더 채용하겠다. 시설안전 및 재난 예방 등 안전분야 필수인력을 다음달까지 우선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1월 고용통계에서 취업자수가 2개월 연속 10만명이하 증가에 머무른 데 따른 대책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월 취업자수는 2623만2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만9000명 늘어나는 데 그쳤다. 2018년 1월 취업자수 증가(33만4000명)보다 크게 낮은 수치다.

이런 상황에 대해 홍남기 부총리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국정 운영의 최우선 순위를 일자리 여건 개선에 두고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제조업 취업자수가 전년보다 17만명 감소하는 등 계속 부진한 점에 대해서는 "일자리 중추 역할을 하는 제조업의 경쟁력을 근본적으로 강화, 고용창출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업종별 경쟁력 강화대책을 과감하게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논의한 자료중 40여개 액션플랜을 확정했는데 정부가 계획한 대책들이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노력하겠다. 제조업 고용 부진과 관련해 올해 민간투자가 개선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하고 기업도 같은 노력을 해주리라고 기대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1월 실업률은 4.5%로 전년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실업자도 122만4000명으로 20만4000명 늘었다. 특히 60세이상 실업자수가 13만9000명(2.8%포인트) 증가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올해는 노인일자리 사업을 예년보다 일찍 시작하느라 모집 과정에서 고령층이 구직활동을 시작했고 이에 따라 경제활동 참가율과 실업률이 동반 상승했다"면서 "취약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제공 노력도 지속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광주형 일자리'를 기반으로 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 확산 방안을 2월중 발표하고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계획은 올 1분기안에 내놓을 방침이다.

또 주력산업·신산업·서비스산업 등 3대 분야 산업혁신을 통해 민간 일자리 창출여건을 강화한다. 다음달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산업별 경쟁력 제고·활성화 대책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과 '수산혁신 2030 계획'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의 경우 추가 협의를 거쳐 정부안을 조속히 확정하겠다"면서 "개편안이 국회에서 조속히 입법돼 내년 최저임금은 새 제도에 따라 결정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면안건으로 상정된 수산혁신 2030 계획은 수산업을 국가 미래성장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한 2030년까지의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 매출액 100조원, 어가 소득 8000만원, 신규 일자리 4만개 달성 등의 내용이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부총리를 포함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박천규 환경부 차관, 정태호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민원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제1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