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
피부질환 한포진…정확한 원인 분석, 맞춤형 처방 필수

[위클리오늘=정상우 기자] 부천시에 거주하는 직장인 전모(35)씨는 얼마 전부터 물집과 함께 가려움증이 생겨 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있다.

전씨는 직업상 업체와의 미팅이 잦은데 그때마다 상대방이 악수를 청해올 때면 피하기도 어렵고 이래저래 견디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이처럼 손바닥과 발바닥 표피 내 가려움을 동반한 수포를 형성하는 습진성 피부질환을 한포진이라고 한다.

발생하는 부위가 손과 발인 만큼 주부습진이나 무좀과도 혼동될 수 있으나 일상에서 심각한 불편함을 초래해 조기에 개선하는 것이 현명하다.

문제는 한포진 원인이 개인마다 다르다는 것인데, 공통적인 원인을 꼽자면 인체 면역체계의 교란이다.

면역이 교란된 상태에서 화학적 자극물질과의 접촉이나 흡연, 외상 및 감염, 불안정한 생활습관 등이 이어지면 피부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해 한포진이 발병한다.

이때 나타날 수 있는 한포진 증상은 수포와 가려움, 염증 이외에도 여름과 겨울처럼 계절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요즘처럼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피부 건조를 비롯한 균열, 출혈, 통증 등의 특징적 양상을 보이므로 각별히 더 주의해야 한다.

고운결한의원 김지현 원장은 “오랜 기간 동안 고착화된 한포진은 몸 내부와 피부 환경의 부조화로 유발되는 것”이라며 “증상치료 뿐 아니라 면역치료를 통해 이를 조절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평소 손발을 깨끗이 잘 씻고 습기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건조시킨 후 보습제를 꼼꼼이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적 균형이 깨질 수 있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피로, 불규칙한 식습관 등도 최대한 피하면서 충분히 휴식해 나가면 한포진 재발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정상우 기자  ps@onel.kr

<저작권자 © 위클리오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